본문 바로가기

분류 전체보기34

두통을 없애드립니다! 채널 십오야 - 라끼남.. 중 [설라면] 편입니다.강호동 본인이 본인은 워낙 책을 안 읽으니까, 자신이 읽은 책 한 권에서 나온 내용이 전부인줄 안다고 셀프디스를 하면서 ​"책을 한 권 읽은 사람의 철학이 제일 무서운거야" ​저 이야기를 듣고 띵~ 했던 기억이 납니다.​​​ ​진부한 말이지만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PC통신 시절에는 정보가 많아서 좋다고 하더니, 요즘에는 그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떻게 판단을 해야할까, 수많은 정보 속에서 "진짜" 정보를 찾아내는 법.. 이런 것들이 화두가 되었습니다.​진료실에서 겪었던 것들그리고 포털사이트 카페의 글/댓글들,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서 본인/병원/의원 홍보하면서 하는 이야기들을 보면서 적어도 제 블로그에 들어오시는 분들은 속지.. 2025. 4. 27.
두통 진료 준비 방법|효율적인 소통과 진료 집중하는 법 안녕하세요?지난 포스팅 때 짧은 진료 시간 동안 의사와 효율적인 대화를 나누려면 어떤 준비들을 해야하는지를 알아봤었는데요오늘은 그것과 관련된 이야기가 되겠습니다.​두통은 결국 거의 내 남은 인생의 동반자와 같은 것이기 때문에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 노력은 의사 뿐만 아니라 환자의 노력도 포함해서요.​​1.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두통질환 진단의 상당 부분은 환자에게 증상에 대해 묻고 그것을 의학적으로 해석하는 것입니다.근데 문제는 우리나라처럼 진료시간이 짧을 수 밖에 없는 의료시스템에서는 충분한 대화와 소통을 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게 잘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중요한데, 1) 환자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공감도 해주고 잘 설명해주는 의사 2)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환자이 두 가지.. 2025. 4. 27.
두통 진료 전 체크리스트 (2) - 진료기록, 영상자료, 약 복용력 정리 방법!! 두통 진료 가기 전에 아래의 내용들을 꼭 준비하세요.​1. 두통 명의 찾기 1탄, 2탄2. 두통 진료 전 체크리스트 (1) - 1) 두통의 모습 확인, 2) 두통일기 (깨끗, 묵직, 아픈 날 기록..) 3. 그리고 오늘 알아볼 것이 바로, 진료기록 정리, 약 정리 입니다. 먼저, 진료기록 정리이건 간단합니다. 이전에 진료 보셨던 병원에서 의무기록을 다 떼어오시면 됩니다.의사에 따라서 의무기록을 적을 때에 시시콜콜한 내용들까지도 다 적는 사람도 있고, 핵심적인 내용만 적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는 전자쪽인데요, 그 이유는... 한달 후에 봤을 때 기억이 안나서요...ㅠㅠ 갑자기 좀 슬프네요...자세하게 적든, 핵심만 적든, 어떻게 적어도 상관없습니다. 기록이 있으면 무조건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됩니다.간.. 2025. 4. 23.
두통 진료 전 체크리스트 (1) - 두통의 모습 확인 & 두통일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번 포스팅에서 두통 명의를 찾으셨을테니까 진료시간에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두통으로 진료를 봐보신 분들은 대부분 공감하실 겁니다.어제부터 배가 아파서, 혹은 콧물이 나서, 기침이 나서 진료를 보면 '어제부터 콧물, 기침이 나서 왔습니다.' 라고 하면 되겠는데...나는 두통이 10년 전부터 있었다, 초등학교 때 부터 있었다, 내가 기억하는 한 평생 있었다 등등...도대체 어디서부터 시작해서 어디까지 이야기를 해야할지 엄청 막막합니다.평소에 본인의 두통에 대해 곰곰히 생각하고 기록해 놓지 않으면, 진료실에 들어오셔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말을 하기가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의사 입장에서는요...제가 지금까지 진료하면서 '다들 이렇게만 말씀해주시면 저는 정말 편할 .. 2025. 4. 23.
어차피 두통 안 없어져요.. 두통을 대하는 마음가짐 어차피 두통 안 없어져요.. 이런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틀린 말이 아니라서 반박할 수가 없네요..두통 완치 시켜주겠다고 얘기하는 곳은 가지 마십시오.조금 도움을 받을 수는 있겠지만, 원칙적으로 안되는 것을 본인만의 묘수를 통해서 완치시키겠다고 하는 것은.. 저는 좀 이해가 안됩니다........​근데 가만히 생각해보면요..낫는, 다른 말로, 완치되는 병이 몇 개나 있을까요? 고혈압이 나았어요, 당뇨가 나았어요, 천식이 나았어요, 뇌졸중이 나았어요...이런 말은 거의 못 들어봤습니다.뭐 일부 건강보조제나 건강식품 광고에서 '고혈압 완치! 당뇨병 완치!' 이런 광고를 보기는 했지만.. 얼마나 믿을만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오히려 암은 완치 판정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죠..​다른 병원에서 '어차피 두통 .. 2025. 4. 23.
두통 명의 알려드립니다. (2) 이번 포스팅은매우 주관적이면서도 비과학적인 방법으로 하는 두통 명의 찾기 입니다.​지난번에 살짝 말씀드리기는 했었는데...[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제일 중요한게 그 사람이 나와 잘 맞는지, 관심사를 공유하는지 등 소위 말하는 궁합이 매우 중요하죠.]이 이야기입니다.LG는 두산에 강했던 적이 없었던 것 같고...내 배우자는 로또 같은 사람이어서 나랑은 정~~~말 안맞는 것 같고...근데, 어떤 사람은 몇 마디 안해봤는데도 대화가 엄청 잘 통하고, 말을 하면 할수록 더 대화가 잘되고....그런 사람이 있죠?​오늘은 바로 그 이야기 입니다.​극단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의사A: 공감 능력 100점, 치료 종류, 효과, 부작용 등 설명 능력 100점 / 초진 20-25분, 재진 3-7분의사B: 공감 능력 10점,.. 2025. 4. 22.
두통 명의 알려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두통 명의 찾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시작하기 전에 꼭 알고 계셔야 하는 것은..다른 사람에게 명의인 의사가 나에게는 명의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시작하기도 전에 무슨 초 치는 말이냐고 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제일 중요한게 그 사람이 나와 잘 맞는지, 관심사를 공유하는지 등 소위 말하는 궁합이 매우 중요하죠. 야구 경기에서도 비슷하죠. LG트윈스는 승률이 50%가 넘었던 시즌에도 두산베어스 상대로 2020년에도 열세, 2018년에는 초열세였습니다. 2018년 2020년에 LG트윈스는 두산베어스와 궁합이 아.주. 안맞았던 것이죠.. (사실.. LG팬이긴 하지만 LG가 두산에 강했다고 생각이 들었던 적이 별로 없긴 합니다...)​다시 본론으로 .. 2025. 4. 22.
이번 달에 급성기약을 벌써 10일을 먹었어요. 남은 1주 동안 두통이 있으면 참아야 되는거죠? ** 의료에는 100% 정답은 없습니다. 제 포스팅보다 실제로 여러분을 진료하신 주치의 선생님의 의견이 훨씬 더 중요하고 옳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포스팅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급성기약을 최근 3주 동안 10일 복용했는데, 나머지 1주일 동안 두통이 있으면 어떻게 하죠? 2주 만에 8일을 복용했는데, 나머지 2주 동안 2일 이상 두통이 있으면 더 먹어도 되나요? 제가 월 10일 이내로 드셔야한다고 아주아주 강조를 하면서 생기는 몇몇 부작용 중 하나가 바로"절대로, 무슨 일이 있어도 먹으면 안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생긴다는 것입니다.제 진료방침을 잘 따라주셔서 정말 감사하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제가 너무 심하게 이야기했나.. 하는 죄송스러운 마음이 생기기도 합니다... ​​​참아야 할까요.. 2025. 4. 22.
보톡스 포함, 모든 편두통 예방치료가 효과 없었어요. 앰겔러티, 아조비는 효과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오늘은 화제의 그 약, 바로 앰겔러티, 아조비에 대한 이야기를 다시 해보고자 합니다.​요즘 많은 분들께서 근심 가득한 표정으로 외래에 오십니다.그동안 모든 예방치료를 다 해봤는데, 전부 효과가 없었다.. 앰겔러티(아조비)를 해보려고 하는데 이것도 효과가 없으면 어떻게 해야하나? 이 내용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많은 분들이 편두통을 쉽게 생각합니다. [뭘 머리 아픈 걸 갖고 그래?] 정도로요.하지만, 편두통은 모든 질병 중에 두 번째로 장애가 심하고, 신경계 질환 중에는 첫 번째로 장애가 심할 정도로, 상당히 고통스러운 병입니다. 편두통으로 인한 장애, 지장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치료 중 하나가 바로 예방치료​인데요. 편두통 예방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하려면 일반적으로 [치료 전에 비해 50.. 2025. 4. 18.
주말이면 왜 머리가 아픈거야!! - 카페인금단두통 '주말만 되면'- 주말에​'만' 은 아니구요- '주말에는 꼭'도 아니구요주말에 주로 아픈 것 같다... 그런 패턴이 있는 것 같다... 하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뭔가 패턴이 있다.. 그러면 우리가 뭔가 주기적으로 하고 있는 것, 또는 하지 않고 있는 것에 그 답이 있을 가능성을 생각해봐야겠습니다.​저의 주중과 주말 생활패턴이 대충 어떤지 아침부터 나열해보겠습니다.- 기상시간: 주중 5시. 주말 7시- 회진: 주중 오전 8시 10분. 주말 - 가끔 있음. 있을 때는 8시 30분쯤- 나머지 시간에는 외래 진료 등 병원/학회/기타 등등 일.- 커피: 6시반쯤 병원 도착하자마자 0.5잔 + 나머지 0.5잔은 15-16시 정도까지 다 마심. 주말에는 디카페인.- 취침시간: 22시 쯤으로 똑같음.참..... 2025. 4.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