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편두통(Migraine)

주말이면 왜 머리가 아픈거야!! - 카페인금단두통

by BrainDaily 2025. 4. 18.

 

'주말만 되면'

- 주말에'만' 아니구요

- '주말에는 꼭'아니구요

주말에 주로 아픈 것 같다... 그런 패턴이 있는 것 같다... 하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뭔가 패턴이 있다.. 그러면 우리가 뭔가 주기적으로 하고 있는 것, 또는 하지 않고 있는 것에 그 답이 있을 가능성을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저의 주중과 주말 생활패턴이 대충 어떤지 아침부터 나열해보겠습니다.

- 기상시간: 주중 5시. 주말 7시

- 회진: 주중 오전 8시 10분. 주말 - 가끔 있음. 있을 때는 8시 30분쯤

- 나머지 시간에는 외래 진료 등 병원/학회/기타 등등 일.

- 커피: 6시반쯤 병원 도착하자마자 0.5잔 + 나머지 0.5잔은 15-16시 정도까지 다 마심. 주말에는 디카페인.

- 취침시간: 22시 쯤으로 똑같음.

참... 단조롭네요...ㅡㅡ 취미생활도 없고;;;

그냥 주중은 주중끼리 거의 비슷하고, 주말은 주말끼리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뭐가 좀 보이시나요?

네, 그렇습니다. 너무 대놓고 써놨죠 ㅎㅎ 답은 카페인에 있습니다.

바로 카페인금단두통(caffeine-withdrawal headache)이 주말두통의 원인 중 하나가 되겠습니다.

카페인이 우리 몸에서 여러가지 작용을 하는데요, 그 중 하나가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입니다.

카페인을 자주 드시는 분들은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던 시기와 비교해서 뇌혈관이 약간은 수축되어있는 상태가 됩니다.

근데 만약에, 카페인이 들어와야할 시간에 카페인이 들어오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혈관이 확장되겠죠. 그러면 뇌혈관의 확장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뇌혈관 확장에 의한 두통은 혈관성 두통의 느낌으로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약간 욱신거리고, 띵하고, 약간은 어질어질하고.. 그런 식입니다.

자, 그러면 다시 저의 일상으로 돌아와보면..

평소에 저는 6시 반쯤 병원에 도착해서 커피를 0.5잔 정도 마십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구요, 버릇처럼 마시고 있습니다 ㅎㅎ 스타벅스 커피 비아 1개, 아니면 캡슐 1개, 아니면 T.O.P 큰거 (2+1...)

... 사실 아무렇게나 먹습니다. 커피 맛 그런거 모르거든요 ㅎㅎ

카페인 함유량을 알아보면

- 스타벅스 커피 비아 1개 - 80-90mg 정도 되네요(비아 종류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 스타벅스 캡슐 - 이건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 T.O.P 큰거 (380mg) - 136mg

<음료 카페인 함량 참고>

-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 150mg (스타벅스 1 shot: 75mg)

- 핫식스 60mg

- 레드불 62.5mg

- 스누피커피우유 237mg ㅡㅡ;;;;;; (이거 좀 심한거 아닌가요? 학생들 많이 먹던데;;;)

- 콜라 10mg/100ml

- 사이다(칠성) 0mg!!

- 디카페인커피 5-10mg!!

적게 마시면 0.5~0.8잔, 많이 마시면 2-3잔을 마시니까 하루 카페인 양은 보통 100mg이상은 되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정신 차리고 해야할 일들이 좀 있어서 카페인파워를 좀 빌렸는데요. 하루에 2-3잔, 그러니까 카페인을 150-250mg 정도는 계속 마신 것 같네요. 그러다가 이번 주말에는 일 좀 쉬려고 커피를 안마셨죠... 그게 바로 이번 주말의 두통의 원인이었습니다.


카페인금단두통은 이전에 했던 포스팅 두통의 분류 중 이차두통에 속합니다.

사실은 일차두통과도 연관이 많기는 한데요, 일단은 이차두통입니다.

진단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페인금단두통 진단기준

A. 진단기준 C를 충족하는 두통

B. 2주를 초과하는 기간동안 하루 200mg를 초과하는 용량으로 유지되던 카페인의 섭취가 중단되거나 지연됨.

C. 다음 중 두 가지 모두로 인과 관계가 입증됨:

1. 마지막 카페인 섭취 후 24시간 이내에 두통이 발생함.

2. 다음 중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모두:

a) 100mg 카페인 섭취 후 1시간 이내에 두통이 사라짐

b) 카페인의 완전한 금단 후 7일 이내에 두통이 사라짐

D. 다른 ICHD-3 진단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음.

간단하게 생각해보시면,

주기적으로 먹던 카페인중단되거나 원래 먹던 시간보다 늦게 먹었을 때 두통이 발생

그 두통은 카페인을 먹으면 좋아지고, 아니면 카페인을 완전히 끊으면 며칠 내에 두통이 소실.

이렇습니다.

편두통이 있는 분들은 편두통이 없는 분들에 비해 뇌혈관이 카페인에 더 예민하기 때문에, 카페인금단두통이 더 잘 생깁니다.

외래에서 이렇게 말씀드리고 나면 꼭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ㅎㅎ

"에이~ 커피 원두로 한잔 밖에 안마시는데?"

이런 분들은 카페인금단두통의 진단기준에 명확하게 맞는 것은 아니지만, 카페인금단두통이 약간은 동반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은 분들입니다.

뭐 손해볼 것 있나요?

카페인중단이라는 처방

1) 처방전 값도 안들고

2) 몸에 안좋다는 소문이 많은 카페인을 중단한다는 (내 건강을 내가 챙긴다는) 느낌도 들고

3) 두통의 원인 중 일부를 제거한다는

아주 좋은 처방인데요^^

그런데 말입니다....

아침에 머리 아프신 분들 많으시죠?

- 아침에 일어났을 때 맑지 않고, 머리에 안개가 끼인 것 같고.. 답답...한.. 그런 느낌.

- 근데 일상생활을 시작하면 머리가 좀 맑아지죠. 혹은? 커피 한잔 하고 나면 맑아지죠.

이 경우도 카페인금단이 원인 중 하나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패턴"이 있지요?

아침두통에 대해서는 할 이야기가 참 많아서... 또 다른 포스팅에서 해야합니다.

(예고: 카페인금단두통, 수면무호흡, 뇌종양-별로 없습니다-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럼 카페인금단두통은 어떻게 치료할까요?

당연히 카페인을 중단하는 것입니다.

평생이요!!??? @.@

아니요~ 평생토록 카페인 없이 사는 것은 너무 가혹한거 아닌가요 ㅠㅠ

카페인이 완전히 빠져나가는 1주일 정도 중단하시고,

한동안 중단상태를 유지하시다가,

두통이 어느 정도 조절되면 다시 한모금씩 드시다가,

다시 주말두통 또는 아침두통이 생기면 또 중단하시면 됩니다.

카페인이 빠져나가는 1주일.. 이라고 말씀드리기는 했지만,

보통은 2-4일 정도가 좀 힘들구요, 점점 좋아집니다.

카페인을 평생토록 끊겠다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편두통이 더 심해지실겁니다...ㅠㅠ


이런 포스팅을 했다고 해서

아 주말에 아픈 것은 (아침에 아픈 것은) 카페인 때문이야!

라고 생각하시면 아니아니되십니다 ㅠㅠ

+알파로 카페인금단두통이 같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정도로 받아들이시기를 바랍니다.


이것으로 이번 포스팅은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또다른 주제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