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에는 100% 정답은 없습니다. 제 포스팅보다 실제로 여러분을 진료하신 주치의 선생님의 의견이 훨씬 더 중요하고 옳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포스팅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급성기약을 최근 3주 동안 10일 복용했는데, 나머지 1주일 동안 두통이 있으면 어떻게 하죠?
2주 만에 8일을 복용했는데, 나머지 2주 동안 2일 이상 두통이 있으면 더 먹어도 되나요?
제가 월 10일 이내로 드셔야한다고 아주아주 강조를 하면서 생기는 몇몇 부작용 중 하나가 바로
"절대로, 무슨 일이 있어도 먹으면 안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제 진료방침을 잘 따라주셔서 정말 감사하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제가 너무 심하게 이야기했나.. 하는 죄송스러운 마음이 생기기도 합니다...
참아야 할까요? 먹어야 할까요?
어떤게 맞는걸까요?
둘 다 맞기도 하고, 둘 다 틀리기도 합니다.
이전 포스팅들에서도 제가 계속 강조했던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예방치료 그리고 약물과용두통
예방치료가 필요한 분들의 경우라면, 적극적으로 해야하고
약물과용두통은 안생기게 예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생기면 치료하기가 상당히 힘드니까..)
이런 경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월 평균 편두통일수의 추세를 알아볼 것 같습니다.
1) 월 평균 편두통일수가 점점 줄고 있는 경우
3개월 전 - 월 25일 편두통 - 급성기약 20일 복용
2개월 전 - 월 20일 편두통 - 급성기약 15일 복용
1개월 전 - 월 15일 편두통 - 급성기약 12일 복용
최근 3주 - 12일 편두통 - 급성기약 10일 복용
이런 경우라면, 약물과용이 있기는 하나, 약물과용으로부터 점차 벗어나고 있는 상태인 것 처럼 보여서...
(물론 정답은 없긴 하겠지만...)
이런 상태로 오늘 저에게 진료를 보셨다면,
- 급성기 때는 지금처럼 급성기약을 복용하시도록 하되,
- 예방치료는 그대로 유지하거나 아주 조금이라도 강화하는 방향으로 상의할 것 같습니다.
2) 월 평균 편두통일수가 점점 늘고 있는 경우
3개월 전부터 월 5일, 8일, 9일, 10일... 이런식으로 점점 늘고 있는 경우라면,
약물과용두통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니
- 급성기약은 더 드시지 않도록 제한하고
- 예방치료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할 것 같습니다. (예방약의 용량을 다소 빠르게 증량하거나 다른 약을 추가하거나)
예방치료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들을 아래에 붙여놓겠습니다.
의료에 100%는 없습니다만, 두통 치료에 정답은 없다는 것은 100%라고 생각합니다.
개개인마다 상황이 다르고, 통증에 대한 느낌도 다르고, 약에 대한 효과, 부작용 모두 다 다릅니다.
단 한 명도 똑같은 사람이 없다는 것은 거의 확실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똑같은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처해있는 상황에 따라서도 두통은 더 심할 때도 있고 덜 심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큰 원칙을 정해놓고 그 원칙 안에서 약간씩의 변화를 통해 두통을 조절한다면, 두통을 조절할 수 있는 길이 조금씩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약물과용을 하게 될 것 같아서 두려운 분들의 고민 중 하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두통 > 약물과용두통(Medication Overuse Headache)'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진통제를 계속 먹어도 될까? (2) | 2025.04.1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