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보다는 여성에서 편두통이 더 많다보니..
앞으로 몇 개의 포스팅에서는 '여성과 편두통'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노파심에서 드리는 말씀입니다만... 제목 보시고 나서
'생리전증후군=월경편두통' 이렇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생리전증후군으로 두통이 있으신 분들은 그 두통은 월경편두통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지, 생리전증후군=월경편두통 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오해마시기 바랍니다. :)
편두통은 여성에서 훨씬 더 많습니다.
편두통을 이야기할 때 여성을 빼놓고 이야기를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연령대마다 유병률이 다르기는 하지만) 남자보다 여자에서 3배 정도 많이 발생하구요, 30-40대 여자의 4-5명 중에 1명은 편두통이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하기 때문입니다.

Lipton RB et al. Neurology 2007;68(5):343-349
그래프에서 보면 20-40대 여자의 17.3-24.4% 에서 편두통이 있는데, 남자는 5.0-7.4%니까 거의 3배쯤 됩니다.
그 외에도 흔히들 '생리전 증후군(premenstrual syndrome, PMS)'의 하나로 생길 수 있다고 알고 계시는 두통......
네, 맞습니다. 편두통입니다.
편두통이 있는 여성의 50-60%이 월경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생리할 때가 다가오면 괜히 예민해지고 기분 다운되고 밥맛도 없어지고......
네&아니오. 둘 다 맞습니다.
편두통의 전구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두통이 따라오나요? 그렇다면 편두통의 전구증상이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025.04.17 - [두통/편두통(Migraine)] - 두통이 시작될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전구 단계(Prodrome)
다시 한번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월경과 관련된 편두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 순수월경기편두통 (Pure menstrual migraine)
- 월경관련편두통 (Menstrually related migraine)
사실 이 두 가지를 구분하는 것은 실제 임상에서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 치료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일단 편두통이 진단된 분 중에서
월경의 첫날을 1일이라고 하고, 그 전날을 -1일이라고 할 때
3번의 월경주기 중 최소 2번에서 월경시작일 전후 -2~+3일에 편두통이 있고
나머지 날에는 두통이 없는 경우 → 순수월경기편두통
나머지 날에도 두통이 있는 경우 → 월경관련편두통
이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나는 3일 전 부터 두통이 있는데?'
'나는 5일 전인데?'
'나는 시작하고나서 1주일동안 아픈데?'
'-2~+3일' 이라는 기준은
여러 연구들을 종합해보니 두통의 상당 부분이 -2~+3일까지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그렇게 정해진 것으로 생각됩니다(아래 표).
'대략 이렇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될 정도입니다.

Jan Lewis Brandes JAMA 2006;295:1824
중요한 것은 다음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월경시작일이 가까워오면 편두통이 생기는 것일까요?
정답(지금까지 가장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은 바로
'에스트로겐 수치의 하락(estrogen drop)' 때문입니다.

E. A. MacGregor et al. Neurology 2006;67:2154-2158
생물시간에 배웠던 그림... 생각 나시나요?
학생때 산부인과 시험 볼 때 겨우 외우고는 '이젠 다시 안봐도 되겠구나' 했는데 어쩔 수 없이 또 보고, 또 공부하네요...
아무튼.
아래의 표를 보시면,

실제 편두통 발생횟수가 예측했던 것 보다 더 많았던 구간은 바로 Phase 4 였습니다.
64.7회로 예측했는데, 실제는 90회였습니다. 이 구간이 바로 MENSE 직전이고,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 배란기 때 두통이 오던데?'
네. 그런 경우도 많습니다. 다시 표를 보시면,
Phase 1 & 3은 예상 횟수보다 10회 정도 적게 발생한 것에 비해, Phase 2는 거의 비슷하게 발생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hase 4 만큼 많이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요...
다시 그래프를 보시면, Phase 2에서도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편두통의 비밀이 조금은 풀리셨나요?
오해하시면 안되는 것이, '편두통의 원인이 여성호르몬 때문이다!'는 것은 아닙니다.
편두통은 유전경향을 갖고 있는 질환이고, '여성호르몬의 변동'이 편두통의 유발요인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편두통이 없는 사람들은 여성호르몬이 아무리 요동쳐도 편두통이 안생깁니다.
오늘 포스팅의 요약입니다.
1. 편두통은 남자보다 여자에서 3배 정도 더 많다.
2. 내가 알고 있던 생리전증후군의 일부는 월경편두통이었다!
3. 생리주기와 관련된 편두통은 월경기와 배란기에 나타난다.
4.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저하와 관련이 있다.
다음 포스팅은 '그럼 월경편두통은 어떻게 관리하는가?' 입니다.
감사합니다.
'두통 > 편두통(Migrai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여성과 편두통 (3) - 임신과 편두통 (1) | 2025.04.18 |
|---|---|
| 여성과 편두통 (2) - 월경편두통의 관리 (2) | 2025.04.17 |
| 두통이 시작될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전구 단계(Prodrome) (1) | 2025.04.17 |
| 빛이 번쩍번쩍! 편두통의 조짐(전조) (0) | 2025.04.17 |
| 이런 것도 편두통이라고? (3) 뒷목이 뻣뻣해요/뻐근해요 (1) | 2025.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