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약물과용두통(Medication Overuse Headache)

진통제를 계속 먹어도 될까?

by BrainDaily 2025. 4. 14.

인근 의원이나 병원에서 두통 때문에 소견서를 써주셔서 오시는 분들을 진료해보면 대부분 이렇습니다.

1. 머리가 이렇게 계속 아픈데, 머리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요?

2. 처음에는 타이레놀 한알에도 잘 들었는데 이제는 효과가 점점 떨어져요.

3. 크래밍이 이제는 안들어요. 크래밍을 거의 매일 먹고 있어요. 크래밍(이미그란, 탁센, 게보린, 펜잘... ....) 매일 먹어도 되나요?

4. 저녁 7시(특정 시간)가 되면 머리가 아파져요.

1번은 이전 포스팅[2020.03.30 - [두통] - MRI에서는 이상이 없다는데 나는 왜 머리가 아플까?]에서 말씀을 드렸었구요.

2-4번이 이 '약물과용두통' 카테고리에서 다룰 내용입니다.

이전 포스팅 중

급성기 치료 부분의 글을 보시면, 편두통이라면 가능한 빨리 급성기 약을 복용하세요.라고 써놨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편두통 특이 약물인 트립탄 (+-다른 약제도 같이)을 찾아서, 최대한 빨리 복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문제는,

진통제를 포함해서 급성기 치료제를 자주 먹어도 되는가? 입니다.

제목에 대한 결론을 미리 말씀드리면,

"급성기치료제를 자주 드시는 상태라면... 드셔서 안될 것은 없지만, 진통제를 자주 드시면 두통이 좋아질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입니다.

일반 진통제도 그렇고 트립탄 성분 약제도 마찬가지입니다.

급성기 치료제를 ""자주"" 복용하면, 약물과용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국제두통질환분류 제3판 (ICHD-3)에서 이야기하는 약물과용두통의 진단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A. 기존 원발두통을 가진 환자에서 한 달에 15일 이상 발생하는 두통

B. 두통의 급성 또는 대증 치료로 사용될 수 있는 약물을 한 가지 이상 3개월을 초과하여 규칙적으로 과용

C. 다른 ICHD-3 진단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음.

복잡하죠..

쉽게 이야기 하면.. 약물과용두통은,

A. 머리가 하루종일 맑은 날(깨~끗한 날)이 한 달에 15일 보다 적고..

B. 약을 자주 먹는데, 자주 먹는 기간이 3개월을 넘었으면..

진단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A는 느낌이 오는데, B에서 '자주'라는 것이 약간 애매하죠? 조건이 붙습니다.

* 자주:

1. 트립탄, 에르고타민, 복합진통제, 아편유사제 - 10일 이상

- 트립탄 - 이전 포스팅 참고 [2020.05.11 - [두통/편두통(Migraine)] - 트립탄, 편두통 기전에 입각한 첫 번째 급성기 치료제]

- 에르고타민 - 크래밍, 카펠고트, 카펠큐

- 복합진통제 - 게보린, 펜잘, 판피린, 사리돈, 뇌신, 엑세드린, 울트라셋 등

- 아편유사제 - 트라마돌 등

2. 단순진통제 - 15일 이상

- 아세트아미노펜 - 타이레놀 등

- 비스테로이드소염제(NSAIDs) -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 (이브, 이브퀵, 디롤, 부루펜, 캐롤, 낙센, 탁센 등)

- 아스피린

약물과용두통이 생기게 되면 약간 이런 느낌이 들게 됩니다.

- 약 효과가 떨어질 시간 즈음이 되면 두통이 시작됩니다.

- 트립탄을 제외한 진통제에 의한 약물과용두통의 경우, 원발두통의 임상적인 특성이 굉장히 모호해집니다.

- 트립탄에 의한 약물과용두통의 경우, 편두통의 횟수가 점차 늘어나는 느낌으로 나타납니다.

아래 그림처럼, 약효과가 떨어질 때가 되면, 하나씩 하나씩 채워넣어줘야 그나마 하루하루 버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from Google

엊그제에 외래에 오신 70대 남자분께서는 저녁 7시만 되면 머리가 아파진다고 하셨습니다.

전체적으로 띵하게 시작해서 점차 심해지고 8-9시쯤 되어서 못 버틸 것 같으면, 냉장고에 '이미 쟁여놓은' 판O린을 한 병 딱 드시고 잠을 청하신다고 합니다. 그러면 아침까지 두통이 없이 잠을 좀 잘 수 있다고 하시구요.

판피린을 거의 매일 한 병씩 드신 것은 30-40년쯤 됐다고 합니다. (찾아보니까 판O린은 1961년에 생산되어서, 1977년에 병으로 나왔다고 하네요.)

젊었을 때는

1. 체하면서 욱신욱신하는 두통이 왔었는데, 체한 느낌이 없어진 것은 10년은 넘은 것 같다고 합니다.

2. 아무것도 못하고 누워있기만 했었는데, 지금은 그정도로 심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위에서 제가 말씀드렸던 내용에 거의 맞는 느낌이 드시나요?

비슷한 시간대에 두통이 시작되고, 오~랜 기간동안 복합진통제를 복용하셨고..

혈관뛰는 듯하는 욱신거리는 느낌은 없어졌고, 띵하기만 하고.. 편두통의 동반증상 중 가장 흔한 소화기 증상은 오래 전에 사라졌지요.

편두통의 특성이 약물과용두통에 의해 가려진 것입니다.

엊그제 오셨을 때 판O린을 끊으실 수 있도록 다른 약들로 좀 도와드렸으니 2주 쯤 후 진료날이 되면 좀 어떠신가를 알 수 있겠네요.

(후기: 2주 후에 오셨을 때, 1주일은 정말 너무 힘들었는데 그 이후로는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과용이 많이 되는 약제는 크래밍, 카펠고트, 카펠큐 등 에르고타민 성분입니다.

에르고타민(ergotamine)은 미국에서는 사용이 안되는 성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잘못 알고 있는 것이라면 알려주세요~:) 대신 dihydro-ergotamine (DHE)은 주사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르고타민 성분은 트립탄과 비슷하게 세로토닌(5-HT) 수용제에 작용하는데, 급성기 편두통과 관련이 있는 5-HT 1B, 1D, 1F 뿐만 아니라 1A, 2A, 2C에도 작용하고, 교감신경 alpha1, alpha2, 도파민D2 수용체에도 작용하는 등 작용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작용 범위가 넓기 때문에 적절한 용량을 사용하면 효과가 매우 좋은 장점이 있지만, 부작용(혈관수축, 어지럼증, 구역감 등)도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지요. 그래서 미국에서는 사용을 안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격이 매우 쌉니다. 51원... 그래서 많이들 처방하시게 되고, 효과가 좋으니까 과용하는 경우도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크래밍 자주 드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게 두통이 상당히 힘듭니다. 카페인 성분도 들어있어서, 카페인금단두통도 같이 나타나구요.

그럼 다음 문제는,

과용하고 있는 약물을 끊고 싶다는 생각은 드는데, 도저히 엄두가 안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과용하고 있는 약물을 끊지 않으면, 두통이 좋아질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문제는 어떻게 끊는가?이죠.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단칼에

2. 서서히

둘 다 좋은 방법이기는 한데,

아주 특별한 경우(과량의 안정제나 마약성진통제를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등)가 아니면, 일반적으로는 단칼에 끊을 수 있습니다. 담배도 줄여서 끊는 것 보다는 단칼에 끊었을 때에 성공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처럼요 ㅎㅎ

과용 약물을 중단하면 일시적으로는 평소의 두통보다 더 심한 두통이 찾아오게 됩니다.

그런데, 약물이 몸에서 다 빠져나가는데에는 상당히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3개월 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그러면 3개월 동안이나 극심한 두통을 견뎌야 하는건가?

그건 아닙니다. 보통은 1-2주 정도, 특히 약물 중단 후 3-4일 정도가 가장 힘이 들고, 그 이후에는 서서히 괜찮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냥 '쌩으로(?) 약을 중단하세요.' 하는 것은 아니고, 환자분의 상황에 맞춰서 여러가지 예방치료(약물, 보톡스, 앰겔러티, 아조비 등등등등등)를 병행을 해서, 아주 힘든 1-2주를 덜 힘들게 보내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시간이 너무 늦어서 중요한 이야기 몇 가지와 함께 정리를 하겠습니다.

1. 약물과용두통은 예방가능합니다. 일단 발생하면 치료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두통에 대해 진통제를 복용하고 계시다면, 복용하시는 날에는 반드시 달력에 기록을 해놓으세요. 생각했던 것 보다 더 많이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과용하는 약물은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단하지 않으면 두통이 좋아질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4. 약물 중단할 때에는 1) 예방치료를 병행 + 2) 이 악물고 단칼에.

다음 포스팅에서 찾아뵙겠습니다.:)

다음에는 상대적으로 좀 간단한 내용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전형적인 편두통: 주로 한쪽이, 혈관뛰는 것 처럼 아프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움직이면 악화되는 두통. 속이 불편해지고, 밝고 시끄러운 것에 예민해지는 증상도 함께)